거래액 기준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독과점을 형성하고 있는 카드사 순위에 대해 알아보자.
글로벌 상위 카드사 TOP 3 순위
위 인포그래픽은 2014년부터 2023년까지 5개 주요 결제 카드사(Visa, MasterCard, UnionPay, American Express, Discover)의 글로벌 거래 건수가 나타나 있다. 시각화 데이터에는 신용카드와 직불카드 거래가 모두 포함되며 2024년 5월까지 최신 통계인 Statista에서 제공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다.
카드 서비스라고 하면 흔히 Visa와 Mastercard의 양강 구도를 떠올리기 쉽다. 하지만 2002년에 설립된 중국의 유니온페이는 2017년에 거래액 기준으로 마스터카드를 넘어섰으며, 2023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2,280억 건의 거래를 기록하여 비자(2,670억 건)에 이어 확고한 2위를 차지했다. 리테일 뱅킹 리서치에 따르면 전체 결제 금액 측면에서도 Visa와 Mastercard를 모두 넘어섰다.
유니온페이의 가장 큰 시장은 중국으로, 모든 ATM을 연결하는 유일한 은행 간 네트워크다. 신용카드 상품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유니온페이 거래의 대부분은 직불 거래라는 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한편, PayPal과 Apple Pay와 같은 유망한 핀테크 경쟁업체들이 수익성이 높은 대규모 디지털 결제 산업에서 자리를 확보하기 위해 비자 및 마스터카드의 협력업체로 변신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비자 및 마스터카드 인프라가 얼마나 광범위하게 구축되어 있는지도 한몫한다.
두 거대 카드사는 결제 세계의 고속도로를 구축했으며 이제 거래가 발생할 때마다 통행료를 징수하는 셈이다. 그리고 통행료의 양에 따라 시장 점유율에 차이가 생길 수 있다. 예를 들어,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카드는 높은 가맹점 수수료로 인해 인기가 낮아 사용처가 제한되어 있다.
[카드사 연도별 거래액 (단위 : 10억 달러)]
Year | Visa | UnionPay | Mastercard | American Express |
2014 | 113B | 20B | 51B | 7B |
2015 | 126B | 29B | 60B | 7B |
2016 | 139B | 38B | 67B | 7B |
2017 | 148B | 76B | 59B | 8B |
2018 | 165B | 98B | 90B | 8B |
2019 | 186B | 131B | 108B | 9B |
2020 | 188B | 151B | 113B | 9B |
2021 | 226B | 198B | 140B | 9B |
2022 | 242B | 213B | 150B | 10B |
2023 | 267B | 228B | 171B | 11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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