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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리카치타와 함께하는 재테크/짠테크

Google Adsense 구글 애드센스 통과를 위한 7가지 비결

by 아프리카치타 2023. 4. 12.

많은 노력 끝에 드디어 Google Adsense (구글 애드센스) 승인이 났다. 한번 탈락의 고배를 마셨지만, 다시 한번 신청하여 2주 만에 구글 애드센스 승인받은 노하우를 간단히 공유하고자 한다.

 

 

구글 애드센스란? 

 

Google 구글이 운영하고 있는 광고 중개 서비스로, 구글의 가장 큰 수익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구글은 애플이나 테슬라처럼 하드웨어를 파는 기업도, 마이크로소프트처럼 소프트웨어를 파는 기업도 아니다. 따라서 광고 매출이 가장 큰 수입원으로, 그만큼 운영 정책도 복잡하고, 심혈을 기울여 운영하고 있다. 

 

광고주는 Google Ads에 가입하여 광고를 구글에게 의뢰하고, 사이트/블로그 운영자는 Google Adsense에 가입 및 신청함으로써 광고를 게재할 공간을 제공한다. 구글은 이를 중간에서 매칭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구글 애드센스가 좋은 점은, N사 광고 중개 서비스보다 수익 창출에 더 유리하다는 점이다. 그래서 요즘 너도나도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으려고 하는 듯하다.

 

Adsense 승인 노하우

마치 애드센스 승인이 쉬워 보이지만, 절대 쉽지 않다. 얼마나 승인받기가 어려우면, 심지어 '애드고시'라는 말도 있다. 

 

물론 나도 예외는 아니었다. 애드센스 승인 마지노선이라는, 포스팅 수 20개를 부랴부랴 채우고 신청했지만, 2주 뒤 아래 그림처럼 탈락의 고배를 마시고 말았다. 승인 거절의 이유도 명확하게 알려주지 않는다... 구체적으로 알려주면 많은 잡음이 생길 수 있으니 애매모호하게 합격/불합격 여부만 알려주는 것 같다.

 

구글 애드센스 Google Adsense 탈락 안내 메일 ^^
구글 애드센스 Google Adsense 탈락 안내 메일 ^^

 

그 이후 1주일 동안 블로그 예전 글도 구글 입맛에 맞게 고치고, 새로운 글도 구글 입맛에 맞게 써서 다시 제출하였고,  2주가 지나고 드디어 승인을 받아 내었다. 승인을 받게 된 노하우는 아래와 같다.

 

 

애드센스 계정 활성화 허가 완료!
애드센스 계정 활성화 허가 완료!

 

① 블로그 포스팅 수는 최소 10개 이상 권장, 20~30개 이상 추천

 

본인의 블로그에 대해 구글 애드센스 검토를 받으려면 비슷한 주제로 최소한 10개 이상의 글을 작성하길 권장한다.

여러분이 지금 보시는 이 블로그는 포스팅 수 20개를 찍고 나서 구글 애드센스에 신청을 올렸고, 반려당했다. 포스팅 수 25개를 달성하고 나서 다시 애드센스 신청을 올렸고, 그 후에도 포스팅을 계속해왔다. 2주가 지나서 포스팅 수 31개가 되던 때,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을 수 있었다.

 

포스팅 수는 구글이 특정 블로그의 꾸준함과 지속성 여부에 대해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인 듯 하니 최소 10~30개는 포스팅하는 게 좋을 것 같다.

 

 

2) 글자수는 최소 1000자 이상, 1500~2000자 이상 추천

 

처음 블로그에 포스팅을 할 때는 글자수를 신경을 쓰지 않았다. 매 포스팅 당 1000자가 채 안된 것 같다. 하지만 한번 탈락의 고배를 마시고 나서는 포스팅의 전문성에 좀 더 신경을 썼고, 1500자 이상 포스팅을 하도록 노력했다. 그리고 승인이 났다. 아무래도 포스팅이 얼마나 양질의 정보를 가지고 있는지 판단하는 기준에 글자수도 포함되는 듯하다.

 

글자수는 네이버나 사람인 등등 많은 포털에서 '글자 수 세기'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간편하게 측정해 볼 수 있다.

포털에 '글자 수 세기'로 검색하고 본인의 글을 붙여 넣으면 자동으로 글자 수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글자수 세기 프로그램 활용하여 꼭 체크!
글자수 세기 프로그램 활용하여 꼭 체크!

 

3) 구글 SEO (검색엔진 최적화)에 맞추어 글쓰기

 

구글에서 검색이 잘 되게 하려면, 글이 잘 보일 수 있고 잘 읽힐 수 있도록 구조화가 되어야 한다. 구조화라는 말이 어려울 수 있는데, 간단하다.

 

위의 메뉴바에서 '문단모양' 드롭바를 클릭하면, 제목 1/제목 2/제목 3/본문 1/본문 2/본문 3으로 구분자가 나올 것이다. 글 제목은 '제목 1'로, 각 문단의 제목은 '제목 2'로, 각 문단의 내용은 '본문 2'로 적용하였다. 아래 예시를 보면 좀 더 이해가 쉬울 것이다.

 

 

구글 SEO에 맞추어 글을 써보자 → 제목 1로 적용 (글 전체 제목)

 

구글 SEO에 맞추어 글쓰기  → 제목 2로 적용 (문단 제목)

 

구글에서 검색이 잘 되게 하려면, 글이 잘 보일 수 있고 잘 읽힐 수 있도록 구조화가 되어야 한다.어쩌고저쩌고... → 본문 2로 적용 (문단의 내용)

 

 

 

구글 로봇이 내 글이 구조화가 잘 된 글인지 아닌지를 판단이 용이하게 하기 위해 꼭 필요한 작업이다.

 

구글 SEO에 맞춘 구조화

 

 

4) 글 내용은 정보성 글 추천

 

광고성 글이나, 단순 일상을 적은 일기성 글이 아닌, 양질의 정보 및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주제를 작성하는 것이 좋다.

 

5) 글 맞춤법 체크는 필수

 

티스토리 아래 상대표시줄 왼편에 '맞춤법' 란이 있다. 그 버튼을 누르면 간편하게 체크가 가능하다. 맞춤법도 알아서 고쳐준다.

 

'맞춤법' 버튼 클릭
'맞춤법' 버튼 클릭

 

 

6) 사진은 작은 용량 추천

 

구글은 블로그 포스팅의 로딩속도에 대해서도 중요하게 본다. 만약 대용량 사진으로 도배가 되어 있는 글이라면, 로딩할 때 시간을 많이 잡아먹게 된다. 그러면 구글 이용자들의 사용 경험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이미지를 업로드할 때는 최대한 작은 사진으로, 그리고 적은 수의 꼭 필요한 사진만 올리는 것이 좋다.

 

 

7) 사진에 캡션을 달자

 

구글에서 검색이 용이하도록, 사진을 올릴 때는 무조건 사진 아래에 캡션을 다는 게 좋다. 

 

 

 

지금까지 구글 애드센스 Google Adsense 승인을 잘 받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았다. 위 노하우를 한 마디로 종합해 보면, "구글이 좋아하는 걸 해주면 된다"라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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